본문 바로가기

**중화요리(특별메뉴)/4대요리

[재료정보]제비집의 효능과 실태

728x90

제비집요리의 기원과 종류

 

 

 


제비집요리는 베트남의 왕실 요리였는데, 이것이 중국에 전해지고서 중국 역대 왕조의 임금들에게 아낌을 받게 되었다. 역사상 유명한 미식가인 건륭(乾隆) 임금은 매일 아침식사 때 반드시 달콤한 당연와(糖燕窩) 한 그릇을 먹었고, 그 때문인지 그는 중국의 역대 임금중에서 가장 오래(83세) 살았다고 한다.

제비집은 제비의 둥우리이다.
그러므로 잘 모르는 사람들은 제비집요리하면 고개를 갸우뚱하면서 어떻게 해서 새집이 먹거리가 될 수 있으며, 더구나 해물요리의 하나가 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의아하게 생각하게 된다. 중국요리에서 말하는 제비는 우리 시골 농가의 처마밑에 둥지를 트는 제비가 아니며 제비집도 우리나라의 것처럼 짚이나 흙 따위로 엮은 것도 아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오해하고 있듯이 제비가 잡아온 물고기의 살이나 뼈로 지 은 것도 아니다.

이 제비는 중국 남부를 비롯해 동남아시아 여러 나라의 바다 주변의 산과 절벽에 사는 바닷제비의 일종인 금사연(金絲燕)으로서, 목구멍 속의 침샘에서 끈적이는 분비물을 뱉아 내어 누에가 누에고치를 짓듯이 머리를 저어가며 암벽에 발라 집을 만든다.

이렇게 하여 첫 번째로 지은 것이 최상품으로서 흰색을 띄고 있는데 임금에게 진상하였기 때문에 관연(官燕)이라고 한다. 이것을 사람들이 채취하고 나면 제비는 도리 없이 집을 다시 짓는데 침이 넉넉치 못하여 털도 일부 섞어 지으므로 이것은 모연(毛燕)이라고 한다.
때로는 마른침을 뱉다보니 피를 토하는 수가 있어 이것은 혈연(血燕)이라고 한다. 혈연은 붉은 색을 띈다. 한약재로서는 여성들의 피부미용 따위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하여 많은 형태의 제비집 약들이 개발되어 있다. 제비집은 제비가 해산물을 섭취하여 소화시킨 후 토해 낸 물질이기에 영양가가 풍부함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제비집요리와 중국

 

중국의 요리 제비집

 

중국요리는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다. 요즈음 휴전(Fusion)이 유행하지만 중국요리는 옛날부터 그 휴전의 결과로 보여진다. 중국 자체가 보통국가 크기의 나라 15개 정도로 나눌 수 있는 인구와 땅덩어리가 한 국가로 뭉쳐있다. 그것도 미국이나 구 소련처럼 United가 아니고 하나의 단일국가로 곧 바로 China로 표기되고 있다.

 

그러나 기후대아열대부터 한대까지 사막지대부터 고온다습의 열대 우림 지역까지 대부분의 기후대와 토지 조건을 갖추고 있다. 그래서 음식도 지방마다 다양하여 교통이 불편하였던 시절에는 말이 서로 틀리듯이, 음식도 서로 나누어 먹을 수 없었다고 한다. 그러다가 明·淸의 강력한 중앙집권체제는 현재의 북경어로 관화(官話)를 만들어 중앙에서 파견된 관리들을 중심으로 언어를 통일하였고 음식도 황실 요리를 중심으로, 나중에는 북경요리를 중심으로 차츰 휴전음식이 나오기 시작하였다. 이는 황실(궁중)요리는 전국에서 가장 뛰어난 요리사를 불러들여 황실 주방을 구성함에 따라 최고급 지방요리가 Fusion화 되고 북경요리는 북경이 북방에 치우쳐 있어 재료의 한계가 있지만 수백년간 수도의 기능으로 중국 각 지역에서 올라온 요리사와 그들이 운반해 가지고 온 지방재료를 이용하여 요리를 만들어 왔기 때문이다. 또한 재료가 가장 풍부한 대륙 남쪽의 광동성 사람들은 육해공 모든 재료를 음식 만드는데 사용하였다. 그래서 날아다니는 것은 비행기만 빼고, 네 발 달린 것은 책 걸상만 빼고는 모두 요리해 먹을 수 있다고 큰소리 치고 있는 것이다.

 

중국인의 이러한 노력은 중국을 떠나서도 계속되고 있다. 그 중 하나의 실례가 제비집(燕窩) 요리라고 생각된다. 사람이 먹을 수 있다고 감히 생각해 보지 않은 재료를 이용하여 지금은 세계 최고의 요리로 만들어낸 사람이 바로 중국 사람이다.

 

金絲燕窩

 

명의 초기 환관이었던 鄭和가 水軍을 이끌고 동남아를 평정하고 멀리 아라비아 반도까지 내려갔다. 그 이후 동남아의 해상 세력들은 중국의 水軍위력에 눌리고 그 틈을 타서 중국 남쪽에 살던 중국 사람들이 항구를 중심으로 하는 동남아 전 지역에 이민을 나가게 된다. 지금 동남아의 화교들이 이렇게 해서 현지인보다 더 나은 상황에서 현지 상권을 쥐게 된다. 지금부터 200여년 전 태국에 살던 화교가 신기한 것을 발견하였다. 태국의 여러 섬에 날아다니는 金絲 제비(燕)가 집을 짓는 것을 유심히 보게 되었다. 제비 암수가 날아다니는데 집을 지을 때는 수놈이 바위 위에 자신의 침을 내어 줄줄이 둥지를 만들고 있는 것이다. 마치 누에가 실을 뽑는 형상이었다. 그 색깔이 눈부시게 희었다. 제비집이 눈부시게 깨끗하고 물에 넣으면 부풀어오르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항상 음식재료에 관심을 갖고 있던 중국인은 이것이 중국 요리의 재료로서 식용할 수 있다고 판단하였다. 그는 당시 태국 국왕에게 그 제비집 채취권리를 획득하고 근해 바위섬에 지천으로 널려있는 흰 제비집(白燕)을 채취하여 요리한 것이 유명한 제비집(Bird nest) 요리이다.

 

그 후 중국 화교들은 이 요리를 북경의 大淸皇帝에게 진상(貢品)하였더니 황제도 좋아하였다고 한다. 그 이후로 태국 화교들은 주기적으로 이 白燕을 황실에 진상하여 그 후 官燕 또는 貢燕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한다. 이 제비집 요리는 특히 정력에 좋다는 소문이 있어 당시 첩을 많이 두고 있던 돈 많은 노인들 사이에 인기가 있었다고 한다. 처음에는 그렇게 많던 白燕이 다 채취되자 금사제비는 자기 집을 잃고 다시 둥지를 만드는데 이번에는 침이 부족하여 자신의 날개 쪽 부드러운 털을 섞어서 둥지를 만들었다. 그리고 없는 침을 억지로 뱉어 내니 목구멍에 피 까지 섞여 나왔다. 이것도 화교들은 채취하여 피를 씻어내고 털을 제거하고 요리 재료로 쓰는데 백연보다 값이 떨어지는 것은 당연하다. 이 제비집을 생긴 모습을 보고 毛燕 또는 血燕이라고도 부른다. 태국의 푸케섬 근처에 주먹처럼 솟아오른 바위섬 주위를 둘러보면 제비집이 간간이 보이는데 백연은 보기 어렵고 해조류, 식물섬유들로 뭉쳐진 제비집이 보인다. 이는 침이 말라버린 제비가 지은 집이기 때문에 식용 가치가 없으므로 채취되지 않고 그대로 있는 것이다. 세계적인 자연보호론자들은 제비집 요리가 금사 제비의 멸종을 가져 온다고하여 요리 자체를 금지하고 있어서 갈수록 제비집 요리를 맛보기가 어려울 전망이다. 그래서 진짜 백연제비집은 구하기도 힘들고 따라서 값도 비싸다고 한다.

 

지금도 동남아 해상 바위섬의 금사제비 서식지에는 마치 군사 비밀기지처럼 철책을 둘러치고 무장 경비가 지키고 있다. 해적들이 몰래와 제비집을 채취해가기 때문이다. 이 바위섬은 홍콩의 유명한 식당이 섬 전체를 태국 또는 말레이시아 정부로부터 장기 임대하여 금사 제비집을 확보해 두고 있다고 한다. 홍콩의 식당들은 이 제비집을 이용 고급 수프(湯)를 만들거나 코코낫·아몬드 등과 함께 요리하여 후식으로 내놓기도 한다.

 

 

제비집요리와 중국어

 

金丝官燕(금사관연, jīnsī guānyàn)

 

 

재료

 

燕窝 [燕窩][yàn wō] 제비집  

[명]제비가 해조류를 침으로 다져서 만든것으로 중국요리의 고급재료.

백색의 것은 ‘雪燕’이라 하여 고급품이며, 회색이나 깃이 섞인 것은

‘毛( máo) 燕’이라 하는데 하등품임

 

鸡清汤[鷄清湯][jī qīngtāng] 닭육수

[鷄][jī] [명]

清汤 [清湯][qīng tāng] [명]1. 건더기가 없는 멀건 국물.
 2. 콧물.

 

火腿丝 [火腿絲][huŏtuĭ sī] 햄 채친것

火腿 [火腿][huǒ tuǐ](돼지다리를 절여서 햇볕에 말려서 만듦- 절강성 햄이 유명함)

[絲][sī] 1.[명]생사. 견사.
 2.[명](나사)의 준말.
 3.[부]조금. 약간.
 4.[명]실같이 가느다란 것.
 5.[명]팔음의 하나.[거문고, 비파, 따위의 현악기를 가리킴]
 6.[양](센티밀리미터)의 통칭.
 7.[양]데시밀리(decimilli),

 

姜丝 [姜絲][jiāngsī]생강 채친 것

[姜][jiāng]  [명]1.생강
                    2.[동]부추기다.선동하다.
                    B)[명]성(姓).

 

精盐 [精鹽][jīng yán]정제한 소금

[鹽][yán] [명]1.소금.
 2.염.
 

味精 [味精][wèi jīng] 조미료.

[명]화학 조미료. 미원.

 

 

효능

 

清淡适口,有润肺养颜,止咳祛痰的攻效。

->제비집 죽은 담백한 맛이 입맛을 돋궈주어, 폐에 좋으며, 얼굴빛을 좋게 한다. 가래를 없애주고 기침을 멎게 하는 효능이 있다.

 

清淡 [清淡][qīng dàn]

[형]1.(맛, 색깔 따위가)담백하다. 산뜻하다.
 2. 불경기이다. 시세가 없다. 한산하다.
 

适口 [適口][shì kǒu]

[형]입[구미]에 맞다.

 

[潤][rùn]

1.[형]매끈매끈하고 윤이 나다.(문장 등을 고쳐)윤을 내다.
2.[동]축이다. 축축하게 하다.
3.[형]습기[누기] 차다.
4.[명]이익. 이윤.

 

[肺][fèi]

[명]1.폐.
2.마음속.심중.
 

[養][yǎng]

1.[동]먹여 살리다.기르다.양육하다.부양하다.

2.[동](자식을)낳다.출산하다.

3.[동]보수하다.관리하다.보호하다.

4.[동]휴양하다.요양하다.보양하다.

5.[동](습관 따위를)배양하다.함양하다.양성하다.

6.[동](머리를)기르다.

7.[동]돕다.부조하다.

8.[명]영양.자양.

9.[명]성(姓).

 

[顔][yán] 

[명]1.얼굴.얼굴 표정.얼굴 모습.

                              2.색.색채.색깔.

                              3.체면.면목.

                              4.성(姓).

 

[止][zhǐ]

1.[동]정지하다.멈추다.그만두다.

2.[동]저지하다.멈추게 하다.정지시키다.억제하다.금지하다.

3.[동](~까지)끝나다.그치다.마감하다.

4.[부]단지.다만.

 

[咳][ké]

[동]1.기침하다.

                          2.노하다. 화내다.

 

[祛][qū]

[동]제거하다.떨쳐 버리다.없애다.

 

[痰][tán]

[명]담. 가래.

 

攻效 [攻效][gōng xiào]

[] 효능, 효과

 

 

제비집의 종류

 

제비지은 일종의 金絲燕(김사연)으로 형성된 제비집 둥지에서 김사연이란 깃털이 길다는 뜻.

제비의 집은 주로  바다의 절벽에서 나오는데 남양의 제비가 종일 바다에 날아다니다 바다의

해초, 작은 새우, 은어등을 먹은 후 위로 통해 소화된 후 일종의 끈적 한 물질을 토해  내

공기와 배합되어 결성된 물체가 건조되어 말린 후 제비집이 형성되어진다.

중국의 광동, 복건, 범해지역에서 나며 동남아 각 국에서도 난다,

 

*제비집의 종류

1. 白燕(백연) : 백연 또는 관연이라고도 한다. 최고급품으로 색이 희고 잡물이 생기지 않는

    것을 말한다. 동남아 국의 라오스, 태국 등지에서 주로 많이 나온다.

2. 血燕(혈연) : 홍연이라고도 한다. 연사색이 붉은 색으로 약제로 많이 사용하고 있다.

3. 毛燕(모연) : 회연이라고도 하는데, 회색 빛을 띄고 제비 털과 잡물이 섞인 중급 품이다.

4. 燕絲(연사) : 연사라고 부르며, 형태가 흐트러지고 이물질이 많이 섞인 하급 품이다.

 

 

 

제비의 사냥과 제비집

 

 



바다 제비는 해초를 물어와 타액을 섞어 둥지를 튼다.

 

이 제비집으로 끓인게 옌위탕으로, 최 장수한 청나라 건륭 황제는  매일 한그릇씩 먹었다.

 

처음 제비가 지은 둥지는 흰색으로 상급품,

 

제비가 다시 깃털을 섞어서 지은 둥지는 하급품,

 

침샘이 말라 피토하며 지은 붉은색 둥지가 최상품이다.

 

ㅡ좋은생각'작은씨앗 중에서

 

 

제비집요리재료 및 요리방법

 

게살 제비집 요리
게살 150g
해삼제비집 296.40g
청주 10ml
식용유 20ml
조미료 5g
후추 1g
참기름 1ml
녹말 50g
육수 300ml

게살은 잘게 찢어 놓는다.
닭뼈와 고기뼈로 육수를 뽑아서 준비한다.
육수에 게살, 제비집을 넣고 끓은 후 소금, 조미료로 간을 한다.
3에 녹말을 넣어 걸죽하게 만든 후, 참기름으로 향을 낸다.

 

 

 

제비집은 왜 고가에 팔리고 있는가.현지에서는 몇백만원에 호가 한다고 한다.


제비집이라면 우리나라의 것을 생각하게 되나 전연 다르다.  남방의 바다제비집으로 동굴의 절벽에 둥우리를 지은 것이러서 그것을 채집하려면 목숨을 걸 정도의 어려움이 뒤따르므로 더 귀중하게 여기는지도 모른다.

이것 역시 정화장군이 황제께 바친 것이라 한다. 주산지는 태국, 베트남, 보르네오, 스마트라, 마다카스칼인데 색깔이 진한 것일수록 깃털이 많이 섞여 질이 떨어진다.
 

이 제비집은 해초와 생선지느러미등이 주재료로 성분은 교질단백질로 보양강정식으로 알려져 있으며 본초강목습유(本草綱目拾遺)에는 `피부를 윤택하게 하며 혈액에 유익해서 생기를 나게 한다`고 소개되고 있다.
물에 불리면 약 20 배나 불어난다.  인공사육한 것은 우우가사리나 한천 같은 것으로 되어 있어 쉽게 구별된다.
제비집은 오래 보존해도 벌레가 끼지 않으며 곰팡이도 슬지않고 세미 같은 망상으로 되어 있다.  한방에선 결핵환자에게 좋은 것으로 전래 되고 있다.

 

 

제비집요리 사진이미지

 

 

 

 

 

 

 

 

728x90

'**중화요리(특별메뉴) > 4대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샥스핀삼계탕.  (0) 2009.12.24
샥스핀연골탕 제조법  (0) 2007.05.17
제비집 요리  (0) 2006.12.30
Bird nest (제비집)  (0) 2006.12.27
오래만에 불도장 이야기  (0) 2006.09.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