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사비 오일을 김감독이 처음으로 국내에 공급하고 소개를 했었죠.
작은병(60ml)형태의 제품으로 만들어져서...인기를 얻었지만..공급과 관리의 어려움으로 더이상 공급을 하지못하고
포기 했습니다.
소량공급은 하지 않지만..와사비 원액의 대량공급은 주문에 의해서 필요한분에게 계속 하고 있는중입니다.
와사비오일로 간단히 요리할수 있는 것에 대한 예전자료를 전부 폐기 했지만...다시 찾아서 여기에 간단히 올리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공급제품.(와사비원액 25키로 )
1.와사비오일 샐러드
샐러드소스 만드는법:
1)사이다
2)간장
3)식초
4)설탕
5)레몬즙
6)와사비오일.
이렇게 배합하면 됩니다.
2,와사비폰즈소스
1)다시마물 1/2컵
2)간장1/2컵
3)식초1/4컵
4)레몬즙1/4컵
5)설탕1/2큰술
6)무즙1/2컵
7)실파 작게 자른것 조금
8)와사비오일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이 폰즈소스는 샤브샤브.생선회.삼겹살구이에 아주 적당합니다.
모 참치집 와사비오일 폰즈소스 입니다. 만드는데 아주 편해서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것으로 함으로서 참치싸먹는 김.찍어먹는 기름장 이것이 필요없어 아주 좋다고 하네요.
보통 김의 경우 1인분소모량이 1회용포장 3개는 소비되었는데...이제는 소모가 없답니다.
사용안하는 김값만으로도 본전 나온다고 하더군요.
3.와사비 간장소스
1)다시마물 1큰술
2)간장 3큰술
3)청주3큰술
4)레몬즙2큰술
5)와사비오일.
4.와사비오일 마요네즈
1)마요네즈
2)와사비오일
이렇게 잘 혼합하시면 맛있는 와사비마요네즈가 됩니다.
마요네즈맛이 입안에 퍼지기 시작하면서 알싸한 와시비의 맛이 입안가득.
상쾌한 맛의 알알히 퍼지는듯한 매콤한 맛이 .....
핫도그.샌드위치 샐러드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추가-한식당에서 하시는 말씀-와사비마요네즈에 피클을 아주 잘게 다져 같이 혼합하면더 좋다고 하시더군요.
와사비 마요네즈 만들기.(호프집 안주에 적용하기가 용이함)
마요네즈 한스푼을 그릇에 담아.. 와사비오일 3방울 정도 떨어트린후 믹싱을 한다
골고루 혼합되게 휘저을것.......>와사비오일은 맛을 보고 추가할것.
와사비마요네즈사용.....1)마른안주 제공시 찍어먹는 소스
2)채소류(오이.홍당무,샐러리.고구마등등)안주 제공시 찍어먹는 소스
3)튀김류.소세지류. 꼬치류 제공시 찍어먹는 소스.
4)야채샐러드에 첨가하는 드레싱소스......>야채샐러드에 마요네즈
뿌리는 것을 와사비 마요네즈로 만들어 뿌리면됩니다.
5)햄버거 .핫도그 등에 뿌려서 사용
테스트는 소량으로 해보고 맛이 괜잖다 하면 양을 많이 만들어 사용하면 됨.
5.만두용 간장소스
민두 찍어먹는 간장소스는 보통 간장에 고추가루 식초가 기본이죠.
여기에 와사비오일 2방울 정도.새로운 맛 입니다.
1)간장
2)식초
3)고추가루
4)와사비오일.
6.고기집에서 사용하는 부추 샐러드 (재래기 소스-이걸 재래기소스라고 하는모양이네요.ㅎㅎ)
방법1 재료 : 부추100g, 양배추20g, 적채20g, 양파1/4개
드레싱 : 간장2큰술, 설탕 1과1/2큰술, 식초2큰술, 물1과1/2큰술, 참기름1/2큰술, 양파즙2큰술,
와사비오일--->매운맛을 보면서 조절----->와사비오일은 미리넣지말고 손님에게 서빙시에 ...
1. 부추 ; 적당한 크기로 썬다.
2. 양파 +양배추+적채 ; 가늘게 채 썬다.
3.모든 야채들은 얼음물에 담가둔 후 먹기 직전에 건져낸다
.4. 드레싱 소스를 만들어 야채에 뿌린다.
방법2드레싱 :간장 1 과1/2큰술. 식초 1큰술. 레몬즙 1작은술.다시마물 1큰술 설탕+미림 1큰술 와사비오일 ------->매운맛을 보면서 조절
와사비의 효능.
와사비의 주성분은 매운 맛은 치밀하고 고운 강판에 오래갈수록 생성하는 매운맛의 성분은 와사비기름
(마스타드오일)입니다.
와사비의 세포조직이 파괴되어 미로시나제(Myrosinase)효소가 작용하여 매운맛과 향미를 냅니다.(상어 표피를 이용 강판에서 분쇄하여 휘발분 증가함)
상온에서 강판에 오래 갈수록 휘발성의 증기가 소멸되므로 빨리 시식하는 것이 향미를 즐길 수 있습니다.
향미가 소실될 경우는 다시 혼합할 경우 조직이 활성화되어 좋은맛을 얻을 수 있습니다.
가. 향균작용
하절기 온도가 상승하면 식중독을 일으키는 병원성 0-157 장염 비브리오와 박테리아를 와사비가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보고됨
태양빛 다음의 강한 살균력을 보유함.(도쿄 도립 위생연구소 - 1998년 시험)
나. 항충작용
오징어나 고등어과의 살속 그리고 표면에 접착 기생하는 선충에 의해 아나스키종 유충작용시 억제효과
다. 항혈소판의 효과
식용증진의 효과 및 뇌경색이나 심근경색의 원인인 혈전의 생성을 억제하는 항혈소판작용
라. 식욕증진의효과
고추냉이의 자극적인 매운맛은 타액분비를 촉진사고 선어 및 육류의 고유한 비릿한 맛과 노랜내의 역겨운 맛을 중화하여 맛을 증진시키며 어독의 자용을 억제하며 식욕을 증진하는 효과
마. 발암성 물질의 활성화 억제작용
와사비 간장에서 산화효고의 기능 억제 및 발암성 물질의 활성화 억제 작용과 혈전 예방 등 다양한 기능이 있다고 보고됨
바. 탈취 냄새 제거 효과
와사비 줄기와 잎을 밀폐된 공간에 보관시 탈취 효과가 있어 공업용 탈취 및 방향제로 개발 사용되고 있음
사. 타 식품과 결합
와사비의 고유한 물성은 기름기가 느껴지는 마요네즈, 버터 등에 혼합하여 사용하면 더욱더 좋은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와사비를 초고추장에 첨가하면 변하지 않고 고추장과 조합 한국인의 고유한 참 와사비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 일일시식량
다량의 시식이 좋지않고 일일 약 20g정도가 적당함
일본을 대표하는 향신료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와사비다.
와사비는 일본인들이 가장 즐겨 먹는 향신료로서 흔히 생선회를 먹을 때 간장에 개어 먹거나 초밥의 밥알 위에 살짝 얹는 코끝을 쏘는 매운 맛의 녹색 덩어리가 바로 이 와사비다.
일본인들은 코끝이 얼얼하고 눈물이 날 정도로 매워야 진짜 와사비를 먹은 것이라 말할정도로 와사비를 좋아한다고한다. ?문에 와사비는 회. 스시, 소바, 오뎅 등등 일본 요리의 어디에도 빠지지 않을 만큼 일본인의 입맛을 돋우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일본인들은 대체 왜 그렇게 와사비를 좋아하는 것일까?
코 끝을 찡하게 하는 이 자극적인 향신료의 정체는 과연 무엇일길래. 와사비는 그 이름 하나만으로도 갖가지 궁금증을 불러 일으키게 한다. 자 와사비의 이야기를 통해 일본이 지닌 특유의 매운 맛을 경험해 보기로 하자......
와사비라는 이름은 어디서 생겨 났나???
와사비는 원래 맑은 물이 흐르는 서늘한 산간계곡의 반음지에서 자생하는 식물이다. 와사비는 유채과에 속하는 식물로서 계곡에서 자생했기 ?문에 예날에는 계곡의 접시꽃이 란 뜻의 "사와아오이"로 불렀다. 와사비라는 이름도 이"사와아오이"가 변한 것인데. 말하자면 계곡에서 자라는 접시꽃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
매운 맛의 비밀
하편 환경조건이 까다롭기로 유명한 와사비는 광엽수림 지대에서 흘러나오는 산간 고랭지의 맑은 물에 8~15도시의 적정한 수온이 유지되지 않으면 자라지 못한다. 일본인들은 이렇듯 까다로운 자연환경이 와사비의 단순한 매운 맛이 아닌 독특한 향을 만들어낸다고 생각한다.
이렇듯 일본인이 좋아하는 와사비의 맛과 향은 그 잎과 줄기 뿌리 모두에 함유되어 있는데, 단 그 매운 맛은 잎이나 줄기, 뿌리를 통째로 먹어서는 그 맛이 나지 않고 곱게 갈아 먹을 경우에만 느낄 수 있다. 이 매운 맛의 정체는 겨자유 배당체인 시니글린이 물과 효소에 접하게 되면서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매운 맛은 휘발성을 포함하게 되는데. 바로 이 휘발성 ?문에 와사비를 먹으면 코가 시리고 눈물이 핑 도는 듯한 자극을 느끼는 것이다.
또한 와사비는 냄새를 없애주고, 식욕 증진과 소화를 도와주며 항균 작용과 살충작용 등의 역활을 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알고 보면, 우리가 생선회나 초밥을 먹을 ? 와사비를 곁들이는 것도 생선의 비린내를 없애고 콜레라나 장티푸스, 대장균 등의 박테리아를 죽이고자 하는 아주 과학적인 이유에서이다. 이렇게 따져 볼 ?, 특히나 날 생선을 좋아하는 일본인들이 와사비를 찾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이치다. 일본인들은 와사비의 맛을 즐기기도 하지만. 엄밀히 말해 와사비의 맛을 좋아한다기 보다는 와사비가 지닌 효능을 필요로 하는 것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와사비의 역사
자. 그렇다면 일본인들은 어제 부터 와사비를 먹기 시작했을까???
일본인들이 와사비를 먹기 시작한 것은 아주 오래 전 부터다.
나라시대(8~9세기)사람들은 와사비를 "산의 생강(야마 쇼우가)으로 부르며 먹었다고 한다. 와사비에 관한 가장 오래된 기록은 부역령(賦役令718년)에 나와 있는 것으로 당시 와사비는 해마다 연공(年貢)으로 거뒤들였다는 기록을 볼수 가있다. 또. 가마쿠라 시대에 편찬된 설화집 고금저문집(古今藷聞集)에는 와사비가 효고현의 산중에 자생하고 있었다는 기록도 나와 있다.
당시의 와사비는 갈아소 차가운 즙으로 만들어 마셨던 것으로 전해진다.
한편 , 산간계곡에 자생하던 와사비를 재배하기 시작한 것은 지금으로부터 400년 전(1596~1615) 시즈오카 현에서 였다. 당시 시즈오카현의 순푸에 은거하고 있던 도쿠가와 이에야스에게 마을의 촌장이 와사비를 헌상하였는데 그 맛을 본 이에야스가 그 맛과 향을 크게 칭찬하였다고 한다.
그러나 와사비의 잎사귀가 도쿠가와 가문의 문장인 접시꽃 모양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가문의 문장을 귀히여긴 이에야스가 와사비의 확신을 법으로 금했다는 설도 한편으론 전해진다.
그런데 와사비의 확산에 한몫을 한 것은 뭐니뭐니해도 초밥이다. 하얀 쌀밥위에 신선한 생선 한점을 올려 먹는 오늘날 초밥의 역사가 고작 200년 밖에 안되는 일천한 역사라는 사실은 웬만큼 알려진 사실이다. 이들 초밥이 유향하기 시작 했던 18세기 초엽부터 와사비는 급속도로 퍼져 나가 쇼와(1926~1989)초기에는 가공 와사비가 등장하기에 이른다.
오늘날 편의점 같은 곳에서는 튜브에서 짜먹는 "네리와사비"를 팔고 있는데. 이는 쇼와 초기에 만들어졌던 가루 와사비가 한 단계발전한 것으로 일반 가정에서는 네리 와사비가 보편적으로 쓰이고 있다.
최근에는 우리나라에서도 일식집이 성업하게 되면서 와사비의 소비가 증대되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 수입되는 와사비의 양은 그리 많지 않아 고급 호텔 혹은 일식집에서나 진짜 와사비의 맛을 볼수있을까??
일반인들이 먹는 것은 서양 겨자와 겨자 무에 색소를 섞어 놓는 가짜 와사비다. ?문에 와사비의 진짜 맛을 알지 못하는 우리나라에서는 와사비와 겨자를 같은 것으로 혼동하는 오해가 생기기도 한다.
와사비와 겨자
와사비의 이야기를 하면서 분명히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은 와사비와 겨자는 분명히 다르다는 사실이다.
와사비는 일본이 원산지인 유채과의 식물이고 겨자는 이집트를 원산으로하는 갓과의 품종이다. 이들 모두가 매운 맛과 향을 지니고는 있지만 그 맛이 내는 색깔은 분명히 다르다.
겨자는 갓의 품종으로 갓을 한문으로 "개"(芥)라고 하고 그 씨앗은 "개자"(芥子)라한다. 개자가 "겨자"로 변한 것이다. 겨자를 먹기 시작한 것은 무나 배추보다 오래됐다. BC1550년 경의 이집트 문헌에는 마늘, 양파, 등과 함께 약으로 소개되어 있고 중국의 예기(禮記)나"의례(儀禮)등에서도 개장(芥醬)이라는 명칭으로 소개되어 있다. 또 명나라의 이시진이 쓴 본초강목(1596) "겨자를 가루 내어 따뜻한 물을 부어두면 개장이 된다"고 한 기록이 있어 오늘날의 겨자와 같음을 짐작할 수 있다.
고대 희랍과 로마에서도 겨자를 약으로 썼다는 기록을 찾아볼 수 있는데, 사랑의 묘약인 최음제로써 바람둥이의 필수품이 었다고 한다.
서양에서도 겨자는 어육을 먹는데 향신료로서 필수 였다.
1720년 조지 1세가 먹어 보고 격찬했다는 영국의 프렌치 마스터드 같은 조리용 겨자는 이미 상품화된 향신료로서 유명하다.
이와 같이 와사비와 겨자는 종자 부터 역사 그 내력까지 전혀 다른 존재이다. 와사비를 우리말로 옮기면 겨자가 아닌 "고추냉이"이다.
'**창업정보 > 도움 글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품안내]고추가격이 비싸다고... (0) | 2011.09.08 |
---|---|
조리법도 영업비밀. (0) | 2011.07.10 |
[공지]오래동안 감사했습니다. (0) | 2011.02.07 |
[제품안내] 매운맛 소스을 찾아서.. (0) | 2011.01.30 |
[제품안내]소개제품 에 관하여... (0) | 2010.12.08 |